온라인 쇼핑몰의 KPI 설계하기 - GA 대시보드 만들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서방님 댓글 0건 조회 203회 작성일 16-02-16 11:02본문
출처 : http://blog.naver.com/pinetreecom/220623542577
이번 글은 지난 글에 이어, 설계된 KPI를 구글애널리틱스 대시보드로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하려 합니다.
설계된 KPI를 바탕으로 대시보드에 적용하는 작업은 빠르게 할 수 있을 거라 예상했지만, 이게 왠걸…KPI 설계보다 더 오래 걸린 듯 합니다ㅠㅠ 정말 대시보드를 만들었다 지웠다를 수십번 반복하고 나서야 마음에 드는 내용의 대시보드 탄생!
완성된 대시보드입니다.
정말 저의 노력과 꿀팁들이 들어간 대시보드 입니다. 이 글을 보는 많은 분들께도 좋은 자료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1. 대시보드 설계 하기
대시보드를 만들고자 구글 애널리틱스 창을 열었으나, 대체 어디서부터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고민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일단 만들고 보자 라는 생각으로 아무런 계획이나 목표 없이 위젯을 추가하고 있다면, 만들었다 지웠다의 반복 ‘노가다’의 길이 열리게 됩니다. 저처럼요 ^_^
그렇기 때문에 대시보드 설계 단계가 꼭 필요합니다. 매우중요!
1) 대시보드 생성 주기 및 공유 방법 정하기
- 대시보드 생성 주기 : 일간/주간/월간 등
- 출력 및 공유 : PDF로 출력하여 편한 방법으로 공유 가능하나, 메일 예약 발송 기능 활용
- 기간 셋팅
- 메일 예약 발송 셋팅
2) 대시보드로 구현할 수 있는 KPI 항목 정리하기
- A사의 경우 모든 상품 할인의 특수성이 있어 ‘주문당 평균 상품 가격’ 항목이 실제값과 차이가 발생
- 유료 채널 비중을 보기 위한 채널 그룹 설정에 어려움 발생
- Macro Goal만 대시보드로 셋팅 결정
2. KPI 항목별 위젯 셋팅 하기
대시보드로 구현할 KPI 정리가 끝났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위젯 셋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위젯을 셋팅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젯 셋팅시 각 KPI별 데이터를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앞에서 설계한 대로 전주대비 비교값도 함께 보여져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위젯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내용을 바탕으로 각 항목별 위젯 셋팅 과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위젯 셋팅 하기
- 방문수 위젯 셋팅 가이드
- 완성 위젯
별도의 필터 설정도 없이 클릭 몇번으로 전주 데이터와 비교된 수치까지 들어간 위젯이 생성되었습니다. 자 이제 똑같은 방법으로 구매건수/매출/구매율/객단가 위젯을 하나하나 생성 하실 건가요?
NONO! 그것은 원시적인 방법입니다. 우리에겐 위젯 복사하기 기능이 있기 때문이죠! 동일한 형식의 위젯을 여러 번 만들어야 하는 상황에서 아주 간단하고 유용한 방법입니다!
2) 위젯 복사하기
이렇게 위젯을 복사하고 저장하기 과정을 반복하시면 방문수/구매건수/매출/구매율/객단가 위젯을 완성 할 수 있습니다.
3) 요일별 방문수 및 매출 추이
- 요일별 방문수 및 매출 추이를 파악하기 위한 위젯
- 완성 위젯
- 요일별 방문수 및 매출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타임라인 형식의 위젯
- 완성 위젯
4) 직접유입 및 자연검색 매출
- A사의 경우 직접유입 및 네이버/다음 자연검색 매출 추이를 파악하고 있음.
이를 대시보드로 구현한 막대 그래프 형식의 위젯
- 완성 위젯
3. 완성된 대시보드 검토하기
설계한 KPI 항목을 기반으로 여러 조건들을 조합한 위젯을 추가하여 대시보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렇게 완성한 대시보드는 PDF로 출력하여 메일로 공유할 예정이기 때문에, 꼭! 검토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때 체크해야 하는 사항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레이아웃 옵션 선택하기
- 대시보드의 날짜 선택 아래 영역 ‘대시보드 맞춤설정’ 메뉴를 통해 레이아웃 옵션 변경 가능
- 레이아웃 옵션에 따라 대시보드 영역 구분 비율 조절 가능
2) PDF 출력
- 대시보드 위쪽 영역 ‘내보내기 -> PDF’ 메뉴를 통해 PDF 출력 가능
- 출력된 PDF를 확인하여 위젯 배열 및 데이터 가독성 확인
4. 결론
대시보드 작업은 큰 맥락만 알고 있다면 만드는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1) 대시보드 생성 주기 및 공유 방법 정하기
- 주간/일간/월간에 따라 보여지는 내용들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꼭! 기간을 먼저 설정 해야 합니다.
2) 보여주고자 하는 내용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위젯 형식 선택하기
- 최적화된 형식의 위젯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위젯을 만들어보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물론 정답은 없습니다. 업체의 특성을 반영하여 대시보드를 보는 사람들이 그 내용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최적화된 대시보드가 될 것 입니다.
3) 지속적인 데이터 검토와 수정
-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정답 대시보드는 없습니다. 업체 상황에 따라, KPI가 변동하게 된다면 대시보드도 당연히 수정되어야 합니다.
여기까지 설계된 KPI를 구글애널리틱스 대시보드로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 드렸습니다.
제 포스팅이 1편을 읽어보신 분들은 아마 의아함을 느끼실 것입니다. KPI 설계에서 그렇게 중요하다고 말했던 목표값과 그에따른 달성율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부분이 그 어디에도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구글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서 이런 기능까지 구현하기는 어렵습니다ㅠㅠ 정해진 위젯 형식을 통하여 만들기 때문에 편할 수는 있으나, 그만큼 제약되는 사항들도 많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고자, 다음 편에서는 구글애널리틱스 데이터를 엑셀에서 가공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이번 과정보다 좀더 험난한 과정이 될 수 있겠지만, 또 열심히 고민하고 정리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지막까지 이 글을 보신 분들을 위한 줄리의 꿀정보]
비록 많이 부족한 실력으로 만든 대시보드지만, 과감히 여러분들께 템플릿을 공유해 드립니다!
앞에서 설명한 위젯말고도 유용한 위젯들이 조금 더 들어있어요 >_<
댓글로 ‘대시보드 템플릿 요청합니다~’ 라고 남겨주시면 쪽지로 URL을 공유 드립니다. 물론 해당 대시보드는 전자상거래가 설정되어있는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서만 적용됩니다~
- 공유 URL을 활용하여 내 구글애널리틱스 계정에 대시보드 템플릿 적용하기
1) 공유 URL을 복사한다
2) 내 구글애널릭티스 계정에 접속한다
3) 복사한 URL을 주소창에 붙여넣기만 하면 끝!
참 쉽죠??
그럼 정말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