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션(Session)은 Google Analytics의 기본적인 지표 중에 하나입니다. Google Analytics의 대부분의 보고서에서 해당 지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컨텐츠에서는 세션(Session)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ession 세션”은 언제 시작되나요?

처음으로 세션의 시작조건을 알아보겠습니다.

Google Analytics 의 세션은 상호작용(Hits)이 전송되는 순간 시작됩니다. 상호작용(Hits)이 전송되려면 사이트 내 스크립트(또는 GTM 내 Tag)가 실행되어야 합니다.

 

“Session 세션”은 언제 종료되나요?

세션이 종료될 조건은 총 3가지 입니다.

조건1 – 구글 애널리틱스 서버로 30분동안 Hit 전송이 없을 경우, 세션은 종료됩니다.

  • 일정기간(기본 30분) 동안 홈페이지 내 활동이 없을 경우, 자동으로 세션이 종료됩니다.
  • 만약 오후 2시에 홈페이지에 방문하고 2시 10분까지 사이트를 돌아다니다 사이트를 종료하지 않고 밥을 먹으러 갔습니다. 3시에 돌아와서 그 사이트에서 다시 활동하면 세션은 1개가 아닌 2개입니다.
  • 30분의 기간은 GA 설정 변경을 통해, 최소 1분, 최대 4시간까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조건2 – 자정(오전 12시)에 세션은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 오후 11시 59분 59초에 세션은 종료됩니다.
  • 만약 제가 오후 11시 55분에 사이트를 방문하여, 다음 날 오전 0시 10분까지 사이트를 계속 돌아다녔을 때, 세션은 2개가 됩니다.

조건3 – 사이트를 최초 유입 소스 이외의 다른 소스를 통해 유입된 경우, 세션이 종료 됩니다.

  • 홈페이지 유입 경로가 변경되면 세션이 종료 됩니다.
  • 예를 들어, Naver 검색을 통해 사이트를 방문하였다가, 10분 뒤에 페이스북의 광고 링크를 통해 동일한 사이트를 방문하면 세션은 2개 입니다.

 

“Session 세션”의 정의

지금까지 세션의 정의, 시작조건, 종료조건을 확인했습니다.

세션은 구글 애널리틱스 로 데이터 전송되었을 때 시작되며, 30분 동안 구글 애널리틱스 로 데이터 전송이 없을 경우, 자정, 유입 소스가 변경될 경우 종료 됩니다.

결론적으로 “세션(Session)”은 세션이 시작될 때부터 종료될 때까지의 상호작용(Hit)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세션은 사이트(또는 앱)의 방문수이며 하나의 세션에는 하나 이상의 상호작용이 반드시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대부분의 기본 보고서(잠재고객 보고서, 획득 보고서, 방문 페이지 보고서 등)의 첫 측정항목으로 등장하는 지표가 바로 “세션”입니다.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개념이므로 꼭 이해하시고 데이터를 이해하시길 바랍니다!